대사관
그리스학과
전문가 칼럼
그리스인의 한국 이야기
한국인의 그리스 이야기




1.학과소개

그리스는 서양 문명이 탄생한 곳이다. 서양의 문학과 철학, 역사학, 의학, 수학, 기하학, 공학, 심리학, 언어학, 연극, 건축, 음악, 미술 등 모든 서양 학문과 예술이 모두가 그리스에 뿌리를 두고 있다. 또 그리스도교의 성경 원본도 그리스어로 되어 있다. 따라서 그리스어는 서양 문명의 근원으로 들어가는 입구이자 그리스도교의 신앙의 핵심으로 접근하는 지름길이다. 또 영어, 불어 독어, 러시아어를 비롯한 모든 서양 언어의 뿌리가 그리스어에 있으며, 특히 전문 용어나 학술 용어, 고급 어휘에 있어서 그리스어의 비중은 더욱 높다. 이런 까닭으로 그리스어를 알면 어떤 서양 언어든 쉽게 배울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리스는 유럽 연합의 열 번째 가입 국가로 유럽에 대한 지역학 연구에도 중요한 나라이다. 국내에서 유일한 그리스어 전문 연구 교육 기관인 우리 과에서는 그리스어 능력뿐만 아니라 문화와 역사, 문학, 정치, 경제 등 그리스에 대한 넓고도 깊은 지식을 쌓게 하여 시대적, 국가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그리스와 유럽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에 교육의 중점을 두고 있다.

교수진이 모두 그리스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선생들이라는 것이 우리 학과의 또 다른 자랑이다. 또 그리스어와 그리스 문화를 배울 수 있도록 매해 여름 방학에 열 명 이상의 학생들을 그리스 현지의 여름 캠프에 보내고 있으며, 7+1 파견 학생 제도, 그리스 대사관 인턴 학생 파견 등, 재학 동안 그리스에 가서 공부할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 주요 커리큘럼

자연스럽고 유창한 그리스어 구사 능력을 기르기 위해 그리스어 회화, 작문, 강독은 전 학년에 걸쳐 모두 원어민 교수에 의해 진행된다. 다만 문법은 한국인 교수와 원어민 교수가 나란히 진행한다. 3학년에서는 통번역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4학년에서는 그리스어로 인터뷰하기, 이력서 쓰기, 계약 서류 작성하기와 같은 실용 그리스어를 가르친다.3-4 학년: 그리스에 대한 다면적, 다각도적인 심화 교육 과정인 그리스의 문화와 역사, 문학 입문, 언어학, 사회와 정치, 지역학과 같은 지식 과목은 원활한 지식 전달을 위해 한국인 교수가 맡아 진행한다.

3. 졸업 후 진로

그리스는 세계 제1의 해운 국가인 반면, 우리나라는 세계 제1 조선업을 자랑한다. 따라서 그리스의 선박회사나 우리나라의 현대, 삼성, 대우, SK 중공업 등의 해운 관계 회사로의 진출이 유리하다. 또 삼성, LG, 현대-기아, 대한항공 등 그리스에 지사를 둔 모든 대기업을 비롯하여 다수의 국내 중소기업과 KOTRA 등 통상관련 기관, 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 그리스 대사관, 외교통상부, 국가정보기관, 경찰 외사과, 대한무역진흥공사, 관광공사, 통·번역사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또 그리스는 문화적으로 선진국이기에 유학을 한 뒤 학계, 교육계, 언론 및 방송계로의 진출도 유리하다. 참고로 그리스는 그리스학을 전공하는 외국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많이 주는 나라로 유명하며 이미 1, 2회 졸업생 가운데 다섯 명이 그리스 정부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유학 중이다.

4. 취득 가능한 자격증

FLEX 그리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