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회원 동정
자유게시판
생활그리스어

제 목 제8회 카잔자키스 이야기 잔치 안내
글쓴이 장소담 첨부파일 -
작성일 2016-08-16 오후 12:11:47 조회수 765

<8 카잔자키스 이야기잔치>

 

일시 : 2016 8 27 토요일 09:30 17:00







장소 : 대학로예술가의

 

바라는 것도, 두려운 것도 없다, 나는 자유다.” - 니코스 카잔자키스

 

규정되지 않는 자유를 꿈꾸며 두려움 없이 전진했던 《그리스인 조르바》의 작가 니코스 카잔자키스가 한국의 친구들과 8번째 만남을 가진다.







8 카잔자키스 이야기 잔치라는 이름으로 펼쳐질 이번 만남은한국 카잔자키스 친구들’ (회장 유경숙/소설가) 카잔자키스의 대표작 《영혼의 자서전》을 중심으로 준비했다. 한국그리스협회 (회장 유재원/한국외국어대 그리스학과 명예교수) 함께 마련한 이번 잔치는, 8 27() 오전 9 30분부터 서울 대학로예술가의 에서 진행된다. (전화: 02-364-0325)

1883년부터 1957년까지 74년이라는 기간 동안, 카잔자키스는 조르바를 비롯해 자기 작품의 주인공들과 함께 자유를 향해 노를 저었다. 《그리스인 조르바》를 비롯해 《미할리스 대장》, 《전쟁과 신부》, 《성자 프란체스코》, 《최후의 유혹》, 《예수, 다시 십자가에 박히다[수난], 《오디세이아》, 그리고 자서전이라 있는 《영혼의 자서전》에 이르기까지 그는 없는 항해를 이어갔다. 그에게 정박한다는 것은죽음보다 더한 죽음이었으니, 그가 《영혼의 자서전》을 끝내지 못하고 미완성작으로 남긴 또한 이해할 만하다. ‘자유를 향해 나아가는 끝나지 않는 여정이야말로 그가 꿈꾼자유로부터의 자유 있으니 말이다. 어쩌면 그는 세상의 끝에서 다른 세계로 나아가는 배에 오름으로써 《영혼의 자서전》의 마지막을 내려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번 잔치에서는 카잔자키스의 생애를 담은 영상에 이어, 우리나라 최고의 그리스 전문가 유재원 교수가정교회는 니코스 카잔자키스를 파문했는가?”라는 도발적인 메시지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어서 다양한 분야의 강연자들이 《영혼의 자서전》과 소통한 이야기를 펼쳐낸다. 1부에는 홍기돈 (가톨릭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정현기 (문학평론가) 강연이 진행되고, 2부에는 이호준 (출판사 북촌 대표노성두 (서양미술사학자백경훈 (여행작가/시인이로 가소타키 가토풀루 (한국외국어대 그리스학과 교수) 강연이 이어진다. 3부에는 김석만 (한국예술종합학교 연출과 교수) 카잔자키스 친구들과 함께 준비한영혼의 자서전 입체낭독 이어지며 우한용(서울대 국어교육과 명예교수/소설가) 좌장이 되어 진행하는 종합토론을 끝으로 모든 순서가 마무리된다.







그리스전문가는 물론이고 문학평론가·미술사학자·시인·연출가·출판인 등이그리스카잔자키스 문학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고 소통하기에 잔치는 독특하고 흥겹다. 《그리스인 조르바》로 세계 수많은 자유인들과 소통했던 카잔자키스가 세상을 떠난 60년을 바라보는 해에, 많은 사람들이 자유의 의미에 대해 함께 생각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행사 프로그램 일정

[1] 09:30~12:30 (사회: 최옥정/소설가)



1)
영상으로 보는 카잔자키스의 생애: 카잔자키스 박물관 제공



2)
개회사 : 유경숙('한국 카잔자키스 친구들' 회장/소설가)



3)
정교회는 니코스 카잔자키스를 파문했는가?: 유재원(한국그리스협회 회장, 한국외대 그리스학과 명예교수)



4)
1발표 : 홍기돈(가톨릭대 국어국문학과 교수/평론가) – 심연 아슬아슬한 다리위에 펼쳐진 부단한 투쟁의 기록



5)
2발표 : 정현기(문학평론가) - 조국과 역사, 자기자랑의 글쓰기

점심 휴식 12:30~14:00

[2] 14:00~16:00 (사회: 김혜진/한국외대 그리스학과 교수)



6)
3발표 : 이호준(출판사 북촌 대표) – 카잔자키스를 떠나보내고 나홀로 여행길에 서다



7)
4발표 : 노성두(서양미술사학자) – 그레코 그림의 비밀



8)
5발표 : 백경훈(여행작가/시인)- 신을 향한 탈출(‘덧없는 하나의 , 불타는 매혹의 환상’)



9)
6발표 : 이로 가소타키 가토풀루(한국외대 그리스학과 교수) -《영혼의 자서전》이 오늘날 그리스에 끼친 영향

[3] 16:00~17:00 



10)
입체낭독 : 영혼의 자서전 (연출: 김석만/한국예술종합학교 연출과 교수)



출연 : 문형주(연극배우), 김경래(한국그리스협회 부회장)  



11)
종합토론 : 좌장 우한용(서울대 국어교육과 명예교수, 소설가)